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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즐거움/게임

피파 온라인4 전술수치에 따른 선수들 움직임 변화

친구들과 재미로 모임을 만들어서 피파온라인4를 하고있다. 한달에 몇번 경기를해서 술값내기를 하는데 문제는 내가 실축을 1도모르는 축알못이라는 것이다. 심지어 월드컵도 안본다. 그래서 진짜 게임하듯이 좋은선수들 골라서 전술짜고 연습하고 하는데. 전술에 따른 선수들의 움직임을 알 수 가없어서 전술짤때 참고하고자 전술 수치에 따른 선수들 움직임을 기록하고자 한다.

 

 

<팀전술>

팀 전술 설정으로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

 

<전개>

전개 수치는 우리진영 패널티 박스 라인부터 상대방 패널티 박스라인 전까지 약 경기장 3/2 지역의 선수들 움직          임에 영향을준다.

 

- 속도 : 온더볼 상황에서 오프더볼 선수들이 공격방향으로 얼만큼 이동할지 결정하는 값이다. 

           수치가 높을수록 오프더볼 선수들이 앞으로 많이 전진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오프더볼 선수들이 제자리를 지키며 전진키를 눌러야만 앞으로 전개한다.

           기본값 (53) 느린전개 (1~33) 적당한전개(34~66) 빠른전개(67~100) 

 

- 패스 : 우리진영에서 짧은패스와 긴패스의 구사 비율을 말한다.

           수치가 높을 수록 받는 선수의 앞쪽(스루패스처럼) 으로 패스를 준다.

           수치가 낮을 수록 받는 선수가 다가와서 패스를 받는다.

           기본값 (50) 짧은패스 (1~33) 혼합패스(34~66) 긴 패스(67~100) 

 

- 위치선정 : 조직적으로 할경우 포메이션 대형을 유지하면서 상대진영으로 전개한다.

                포지션과 관계없이 선수들이 패스받을 위치를 이동하면서 전개할경우 자유로움.

 

 

※ 속도와 패스는 같이 높거나 같이낮은 편이좋다. 전개가 빠른대 패스가 낮으면 전개를하다가 선수가 내려와서 패스를받고, 속도가 낮은데 패스가 높으면 선수들이 위치를 고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미드필더의 숫자가 적은데 조직적으로 할경우 중원싸움에서 밀릴 우려가 있다.

 

 

<공격>

상대진영 1/3 에서 선수들의 패턴이다.

 

 

- 패스 :  수치가 높을수록 선수들이 페널티 박스안으로 과감하게 침투한다. 오프사이드 위험, 패스커팅 위험 상승

          수치가 낮을수록  선수들이 공을가진 선수쪽으로 다가가서 패스를 받으려고한다.

          침투를 주로 사용할경우 80이상정도 되야한다. 그 이하일경우 패스를 받으러 다가오는 경향이 크다.

          기본값 (69) 안전패스 (1~33) 보통패스(34~66) 과감한패스(67~100) 

 

- 크로스 : 윙어가 크로스 위치에 있을때 페널티 박스안의 선수 움직임

           수치가 높을 수록 받는 선수가 골대의 윗쪽으로 다가가서 슛한다.

           수치가 낮을 수록 받는 선수가 윙어쪽으로 다가와서 슛한다.

           5 이하, 95 이상시 각각 포스트 양쪽에서 크로스를 받으려는 움직임이 많다. 

 

- 슛       : 온더볼 선수가 슛을할때 페널티 박스안쪽으로 선수들이 이동하는 정도

              수치가 높을 수록 오프더볼 선수들이 페널티 안쪽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수치가 낮을 수록 오프더볼 선수들이 페널티 안쪽으로 이동한다. (중미, 수미특히)             

              기본값 (62) 신중한슛 (1~33)  적당한 슛 (34~66) 빈번한 슛(67~100) 

 

- 위치선정 : 조직적으로 할경우 포메이션 대형을 유지하면서 상대진영으로 전개한다.

                포지션과 관계없이 선수들이 패스받을 위치를 이동하면서 전개할경우 자유로움.

                전반적으로 빌드업을 하는 팀은 조직적, 침투 역습의 경우는 자유로움이 좋은것 같다.

 

 

<수비>

수비시에 아군 선수들의 움직임

 

 

- 압박 : 양진영 페널티 박스를 제외한 구역에서 상대편 공격시 최전방 수비의 위치

          수치가 높을수록 선수들이 상대가 범위안으로 들어왔을때 더 빨리다가간다.

          수치가 낮을수록 상대가 가까이 다가올때까지 거리를 유지한다.

          100으로 설정할경우 상대 페널티 라인부터 압박, 50은 하프라인 1의경우 우리진영부터 압박

          기본값 (60) 수비지역에서만 압박 (1~33)  적당한 압박 (34~66) 공격 진영부터 압박 (67~100) 

 

- 적극성   : 상대방 수비시에 적극성

             수치가 높을 수록 대인수비를 하며 자신이 맡은선수를 따라다닌다.

             수치가 낮을 수록 지역수비를 하며 자신의 공간에 들어온 선수를 수비한다. 

             수치가 협력수비까지 갈경우 주변의 선수와같이 협력수비를 한다.

            기본값 (70) 지역수비(1~33)  대인수비(34~66)  협력수비(67~100) 

 

- 선수간격 : 수비 상황에서 아군 선수간의 간격

           수치가 높을 수록 협력수비시 아군과의 거리를 넓힌다.

           수치가 낮을 수록 협력수비시 상대를 촘촘하게 둘러싼다.

          기본값 (60) 좁은간격 (1~33)  보통간격 (34~66) 넓은간격 (67~100) 

          선수간격이 넓을수록 협력수비 효과는 떨어지지만 침투에 강하다. 선수간격이 좁을수록 협력수비 효과는 높아              지고 침투에 약해진다.

 

※ 적극성을 올려서 협력수비를 할경우 선수간격은 좁히는게 좋다. 선수간격이 좁을 수록 사이드쪽이 비어 크로스허용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