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분야/정보

[tip&site] 별도 설치없이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하자

pc를 처음사면 몇가지 테스트를 하게된다. 특히나 나처럼 조립식으로 컴퓨터를 사는사람은 cpu테스트, gpu테스트, fan 테스트등등.. 몇가지 테스트를 거치는데 또 한가지 중요한것이 바로 모니터 테스트 이다. 


테스트라기 보다는 일종의 설정인데. 무결점 모니터라면 불량화소는 없는지, 명암이나 밝기는 제대로 되어있는지 등등을 테스트하는것이다.

이런 테스트를 짧은시간에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http://monitor.co.kr/ 



<사이트접속 후 화면>


사이트를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화면이 나오게되는데 메뉴에서 보이는것처럼 

1.불량화소체크

2.명암비점검

3.가독성점검

4.색상별조절

5.응답속도측정

6.감마점검


등6가지 테스트로 이루어져있다. 

모니터 전체를 점검하기 때문에 시작전에 설명을 잘 읽어보고 f11 키를 누르면 바로 테스트에 돌입하게 된다.


불량화소 체크의경우 모니터의 각 화소들이 자기역할을 잘 하고있는지 점검하는것인데 맛탱이가 간경우에는 모니터에 점이 찍혀있는 것처럼 (흰색,또는 검정) 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각 모니터 회사방침에 따라 불량화소가 몇개 이상일경우 교환해주는 조건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심할경우 교체를, '무결점 모니터'의 경우 한개만 있어도 바로 교환신청을 해버리자.


명암비점검은 모니터가 밝음과 어두움을 잘 표현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테스트로서 모니터화면에 한가지 색상을14가지 단계로 나누어 보여준다. 14가지 색깔이 전부 안보일경우 모니터 명암조절을 통하여 전부 구분될 수 있도록 설정해주자.


가독성점검은 모니터의 가독성 여부를 파악하는 것으로 최대 지원해상도가 높을수록 글씨가 더 깔끔하게 보인다. 화면상에 다량의 글자를 뿌려주어 모니터상의 글씨가 얼마나 잘 보이는지 '확인만' 할 수있다. (글씨가 안보인다고 설정으로 어떻게 할 수 없다. 모니터의 절대적 성능에 의한것 이므로..)


색상별조절은 여러가지 색상을 12단계로 구분하여 색상구분을 조절할 수 있는 테스트이다. 앞서말한 '명암비 점검'과 연관이 있으며, 색상과 명암설정이 잘되있어야. 오랜작업에도 눈 피로도를 최소화 할 수있다.


응답속도측정을 누르면, 모니터 반응속도를 점검해 볼 수있는데 쉽게말해 모니터의 잔상여부를 알 수있다. 본체에서 보내는 신호를 모니터가 화면으로 출력하는 시간인데 반응속도가 좋을 수록 화면을 지나가는 네모에 잔상이 없다.


마지막으로 감마점검 감마점검은 모니터의 중간색상 표현력을 파악하는 것 이라곤하는데. 100%어떤건지는 느낌이 잘 오지않는다.

화면상의 중간네모가 구별되지않으면 모니터 감마조절로 보이게끔 맞춰주어야 한다.



다른부분이야 모니터 점검으로 해결가능하지만 불량화소, 응답속도, 가독성점검은 모니터 사양에 달린것으로 수정이 불가능하다...라고!!알고있었는데 포스팅하면서 불량화소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하니. 다음에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