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분야/PC

컴퓨터 왕초보 탈출01] 컴퓨터 구매전 알아두면 좋을것. 예산짜기

주변 지인들이 컴퓨터를 못한다. 좀 많이 못한다. 그래서 컴퓨터 관련 문제만 생기면 나한테 물어본다.

그렇다고 내가 컴퓨터를 엄청 잘하느냐 딱히 그렇지도 않다. 그냥 게임좋아하고 기계좋아하는 일반인일 뿐이다. 하지만 주변사람들 눈엔 내가 신으로 보이나보다. 그래서 컴터 관련해서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나한테 연락을해서 귀찮게 한다. 그래서 어차피 같은 질문이 주기적으로 여러사람에게서 들어오기때문에 블로그에 자료를 남겨서 질문이 들어오면 링크를 보내주려고 한다. 

 

오늘은 친한친구가 아버지 컴터사야한다고 귀찮게 해서 컴퓨터를 살때 어떤 메커니즘을 거쳐서 사면 가장 효율적인 구매가 가능한지를 포스팅하려고한다.

 

시작~


1.컴퓨터 용도

사람 심리가 싸고 좋은걸 사고싶어한다. 하지만 알아두어야할건 싸고 좋은건 없다. 비싼게 좋고 싼건 그 값어치를 할뿐이다. 컴퓨터를 잘모르는 사람들이 가장흔히 하는말이 "30만원정도 에서 사고싶은데 배그하고싶어" 이말은 "중고차 사려는데 500정도에서 샀으면좋겠어 근데 그차로 F1" 나가고싶어. 이거랑 같은 얘기다. 모든 컴퓨터에는 가격에 맞는 용도가 있을뿐이다.

이런상황이 발생하고만다..

나는 30만원짜리를 맞춰달래서 맞춰줬을뿐인데 뭐안되면 연락. 뭐안되면 내탓. 정말 머리가아프다.

그래서나는 컴퓨터를 잘모르는사람이 부탁하면 그냥 삼성컴퓨터를 추천해준다. 거기에는 내가 진상을 떨어도 되는 비용이 다포함되있기 때문이다. 부탁한사람이 비싸다고 하면. 수리비용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맞춰주면 내가 가서 수리해줘야 하기때문이다.

 

말이 길어졌는데 어쨌든 컴퓨터를 구매하고자 한다면.(혹은 누군가에게 부탁하고자 한다면) 나의 용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1)사무용 (적정가격대 200,000 ~ 350,000원)

 

"나뭐 별거안해~걍 서핑이랑 영상보는정도? 한 20만원에 살 수 있을까?" 가장 진상이 많은 구간이다. 이정도 가격대면 보통'사무용'이라 칭하는데 여기서 사무용 이라함은.

  1. 인터넷 창 5개정도
  2. 문서프로그램1개
  3. 유튜브감상
  4. 영화감상
  5. 인터넷뱅킹

사용하는 정도의 용도를 하는 컴퓨터 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위 용도중에 동시에 2가지 이상 실행하면 느려진다. 이걸 감안하고 사야한다.  그게 '사무용'이다. 말그대로 사무를 보는 용도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격이 올라가면 위에 업무를 하면서 인터넷창 한두개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는정도가 된다. 따라서 20만원주고 샀으면서 인터넷느리다고 욕하면 안되겠다.

 

2)게임용 (450,000~ 제한없음)

워낙 바리에이션이 다양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구간이다. 게임은 하고싶고 돈은 투자하기 싫고. 인간의 추악한 욕망이 들어나는 구간이다. 게임종류가 워낙다양하기 떄문에 내가 무슨게임을 하고싶은건지 구체적으로 정하는것이 좋다. 게임의 기준을 얘기해주겠다.

 

  • 저사양온라인게임 : 무조건 나온지 10년넘은게임, 롤, 스타, 메이플. 10년 안넘었으면 가격더 높여야한다.
  • 피씨방 대중게임 : 옵치 배그 피파 등. 가장 많은구간. 요기게임들 원할하게 하고싶은면 최소 50은 투자해라.
  • 고사양 게임 : 최신패키지게임들, 솔직히 이정도 겜하면서 컴터맞춰달라고하면 반성해라 

3)영상편집, 그래픽작업용 (약 1,500,000 ~ 제한없음)

여기 구간은 진상이 잘 없다. 본인의 생계와 직결되어있기 때문에 돈쓰는것에대해 아까워하지 않고 하드웨어는 아니더라도 소프트웨어에대한 이해도가 있기때문에 무작정 전화로 진상을 떨지 않는다. 그리고 대부분 맥을 쓰기때문에 자주 볼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내가 컴퓨터를 구매하고싶으면 위 3가지 유형중에 어디에 들어가는지 파악하고 적정예산을 생각해두자

내가 만약 가볍게 서핑,영화감상용으로 사고싶다. 그럼 예산을 25~40까지는 생각을 해두자.

25만원의 가격으로 40만원의 성능을 내는 pc는없다. 그래서 내가 어떤식으로 컴퓨터를 운용하는지

정말 인터넷창하나로 서핑만하는지. 영화를보면서 서핑하는지 잘생각해보자.

 

그다음편에는 컴퓨터 부품별로 어떤역할을 하는지 내가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성능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