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즐거움/게임

게임을 오래할 수 있는 모니터와 의자의 높이는?

게임을 좋아하기도 하고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는편이기 때문에 pc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 컴퓨터를 처음 접한지 25년이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가장 편한 pc세팅에 대해 고민해 본적이 없다.

게임을 하다가 팔걸이와 의자 발이 동시에 부러지면서 이번기회에 내몸에 편한 최적의 pc세팅을 찾아보기로 했다.

 

1.모니터 세팅

-높이

모니터의 높이는 눈의 중앙보다는 인터넷 주소창, 즉 모니터의 상단쯤에 위치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그래야 모니터를 바라볼때 시선에서 15~30도정도 아래로 보게되며 이 자세가 목과 눈에 부담이 없는 자세이다.

눈이 모니터의 상단에 가도록하는게 가장좋다.

-각도,거리

각도는 사진에서처럼 15~20도정도 기울어져 있는 상태가 목에 부담이 가장 덜하고, 거리는 50~70cm정도가 피로감이 가장 덜하다고한다.

사실 가장좋은것인 모니터 움직임이 편하게 설계된 '암'제품을 사서 그때그때 편하게 바꿔주는게 좋지만 여의치 않음으로 위의 세팅을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2. 키보드의 높이

컴퓨터 작업을하다 보면 손으로 타이핑을 하게되는데 이때문에 일반책상과의 차이가 발생한다. 어깨를 편히 두었을때 팔꿈치의 각도가 90도가 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사람에 키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이점이 가장 세팅시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사진처럼 팔을 편하게 내려놓은 상태에서 90~100도정도 되게끔 작업을 하는것이 가장 무리가 덜가게 된다.

 

3. 최종세팅

사실 위의 세팅들은 사무적으로 pc 를 사용할떄 일반적인 세팅이기 때문에 집에서 의자를 뒤로 젖혀서 게임을 하는 나와는 안맞는 부분들이 조금있었다. 위를 참고하여 가장 이상적인 세팅을 하자면

  1. 책상은 일반적인 70cm정도의 책상보다 낮은것을 살것. (그래야 의자를 뒤로 젖혔을때도 편한 키보드질이 가능하다)
  2. 낮아진 모니터의 위치가 너무낮을경우 모니터받침을 구매할것.
  3. 책상에 발을 받칠 수 있는 리클라이너 or 받침대를 둘것.(책상이 낮아지기 때문에 발을 편히 둘 곳이 필요하다)

이사가게 되면서 새롭게 책상과 의자를 살때 위의 세팅을 참고해서 구매한다음에 다시 포스팅 하겠다.